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옥시덴탈페트롤리움(OXY)을 다시봐야 하는 이유 본문

Investment/기업분석

옥시덴탈페트롤리움(OXY)을 다시봐야 하는 이유

아슈람 2021. 3. 25. 01:11
반응형

 

코로나 백신의 영향으로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확진자 감소세가 뚜렸하게 나타나고 있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와 원자재 가격 상승 압력

확진자는 점점 감소하고 있고, 사람들은 아직 제한적이지만 경제활동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미국 올 7% 경제성장 전망…45년만에 중국 뛰어넘나

(베이쇼어 AFP/게티이미지=연합뉴스) 미국 뉴욕주 베이쇼어에 있는 '사우스 쇼어 유니버시티 병원'의 의료진이 3일(현지시간) 존슨앤드존슨(J&J)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www.sedaily.com

이로인해 경기회복을 기대하는 경제주체들이 원자재 수요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작년부터 경기회복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구리나 원유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코로나 백신접종에 국제유가 고공행진…전망치 속속 상향

국제유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치료제 보급에 따른 경제활동 회복으로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자 국내외 주요 기관들이 올해 유가 전망치를 일제히 상향 조정했다. 일각에서는 유가가 100달러

biz.heraldcorp.com

 

현재 유가 수준이 옥시의 손익분기점보다 높을까?

작년 초반에 역사적인 마이너스 유가까지 나왔던 상황에서 최근 배럴당 67달러를 넘어섰다가 현재는 WTI 가격이 60달러 부근에 와있다. 유럽의 3차 팬더믹 우려가 최근 유가 조정의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어쨌든 옥시덴탈 페트롤리옴의 CEO인 비키 홀럽은 회사가 자본지출을 만족하기 위해서 유가가 40달러 초반의 가격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었다. 현재 유가는 그 보다 거의 20달러가 더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상당히 좋아지고 있으리라는 것은 짐작할 수 있다.

 

 

Occidental Petroleum cut to rare underweight rating at J.P. Morgan

Occidental Petroleum Corp.'s stock fell Wednesday after it got a rare bearish rating from J.P. Morgan analyst Phil Gresh, who cited concerns over the oil...

www.marketwatch.com

 

탄소 포집 비즈니스

민주당이 집권한 바이든 정부에 들어서 환경 이슈를 들어 오일 기업들, 특히나 셰일 기업들에 대한 규제가 심해질 수 있다는 사실은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얼마전에도 미국 내 공유지에 대한 시추 금지를 명령했었다.

 

 

 

바이든, 공유지에서 석유 가스 시추와 판매 모두 금지령

[워싱턴=AP/뉴시스] 차미례 기자 =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은 미 연방토지를 포함한 모든 공유지와 공유수면에서 석유와 천연가스 시추와 판매를 모두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려, 27일부터는 트럼

www.newsis.com

이와중에 대단한 것은 여타 다른 셰일 기업들과는 달리 옥시는 환경 이슈에 대해 비즈니스적으로 상당히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자사가 보유 중인 이산화탄소 처리 기술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탄소 저감 기술 및 시설에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페름 분지 일대에 세계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포집 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옥시가 배출하는 탄소를 저감하여 넷제로를 달성하는 것을 뛰어넘어 탄소 포집 시설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통한 이익을 확대하여 많은 현금흐름을 창출할 생각으로 여겨진다.

 

 

 

옥시덴탈, 미국 석유메이저 최초로 '탄소중립' 선언

옥시덴탈, 미국 석유메이저 최초로 '탄소중립' 선언, 2040년까지는 자사 공급망서 '넷제로' 2050년엔 자사 제품 사용 측면도 탄소량 0 목표 주가 움직임은 '일단 긍정적'

www.hankyung.com

 

배당컷 회복 기대

원유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 투자 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매력적인 수준의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일 것이다.

팬더믹 이후 주가가 많이 회복된 쉐브론의 경우 5%가 넘는 배당을 준다.

 

쉐브론 주가 및 배당수익율(출처 : 네이버)

 

만약 옥시가 코로나 이전 수준의 배당을 회복하게 된다면, 배당수익율은 얼마나 될까?

 

옥시덴탈페트롤리옴의 과거 배당 이력(출처 : 더리치)

코로나 이전만 하더라도 주당 분기 배당을 0.79달러씩 했었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3.16달러로, 현재 주가를 28달러로 봤을 때 약 11.3%의 배당수익율이 예상된다.

 

즉, 앞으로 경제가 회복되고 유가가 옥시덴탈페트롤리옴이 이익이 충분히 날 수 있는 수준으로 지탱해 준다면 연간 11% 이상의 고배당을 예상해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는 역으로 5%의 배당수익율을 고려하면 60달러가 넘는 기대 주가를 예상해 볼 수도 있게 된다.

 


최근 미국채금리 급등으로 인한 기술주 하락이나 인플레이션이 올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금리인상 압력을 걱정하여 주가가 계속적인 조정을 받는 중이다. 미국이나 한국의 주식시장의 센티멘트는 고PER의 기술주들에서 경기회복 민감 섹터로 자금이 옮겨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비추어 한때 워렌버핏이 보유하고 있다가 전량 매도해 아픔을 겪었던 옥시덴탈 페트롤리옴은 돌아온 탕자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