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경제동향 분석(15/04/15) - 유가전망, 중국증시, 미국금리, 아모레퍼시픽 본문

Investment/경제동향 분석

경제동향 분석(15/04/15) - 유가전망, 중국증시, 미국금리, 아모레퍼시픽

Jeongseob.Kim 2015.04.15 22:29

 

 

국제 유가 분석

 

지난 번 반등은 있어도 중기적으로 하락을 예상했지만, 아직까지는 단기적으로 상승추세이다. 이란의 핵협상 타결 소식으로 시장에서는 원유 공급량이 증가하여 원유가가 하락할 거라를 기대가 있었으나 그리 힘을 얻지는 못한 듯 하다.

 

아직까지는 예맨 내전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지속적인 저유가로 인해 셰일오일 감산 전망에 최근 지속적으로 유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몇몇 전문가는 향후 수개월 내에 배럴당 60~70 달러까지 예상하기도 한다. 그간 유가가 하락하기 시작한 이후로 에너지 관련 산업의 근로자 감소가 거의 10만명에 달한다는 기사내용도 있다. 그만큼 시간이 갈 수록 추가 하락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증시 분석

 

최근 중국 증시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번 분석 이후로 거의 10%가까운 상승을 기록 중이며, 우연치 않게 예상했던 것과 비슷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요즘 느끼는 거지만, 중국 시장은 외부의 우려와 상관 없이 정국 정부 당국의 관리하에 조절이 잘 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우려스러운 자산관리 상품인 WMP의 부실이나 최근 증시 상승 원인으로 지목 받는 신용거래의 증가에 대한 부담은 아직까지 보이질 않고 있다.

 

앞으로 어떤 것이 계기가 되어 조정이 이루어질지 모르나, 최근 국제 금융 시장을 살펴보면 유럽의 양적완화로 인한 유러피안 핫머니나 미국의 금리 인상 실행 지연에 대한 논의로 당분간은 증시 상승의 여력이 더 크지 않을까 생각된다.

 

 

미국 금리 인상

 

FOMC에서 하반기 미국 금리 인상을 암시하는 표현을 사용한 이후로 각종 미국 경기지표가 부진한 양상을 보임에 따라 조기 인상은 지연되는 듯한 분위기이다. 아무래도 경제 상승 국면을 확실히 한다음에 진행해야 하는 만큼 금리 인상은 조심스럽게 진행할 이슈가 아닌가 한다.

 

이에 반응하여 세계 주요 증시는 당분간 상승할 걸로 예상이 되며, 세계 금융 시장 유동성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

 

몇몇 주가의 움직임은 디테일하게 경제 동향을 살펴 볼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관심있게 지켜볼 만한 기업의 주가를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최근 국내 증시에서 이슈가 되는 것 중에 하나는 아모레퍼시픽 주가 상승에 관한 것이다.

 

주식 초보자들이 하기 쉬운 착각 중에 하나는 큰 회사일 수록 주식의 가격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주가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하다. 흔히 한국 증시의 대장주는 삼성전자로 1주의 가격만 140만원이 넘는데, 아모레퍼시픽은 이를 가뿐히 뛰어넘어 4월 15일 종가 375만원을 기록중이니 말이다.

 

개인적으로 지난달 말에 진행했던 기업분석에서 다소 고평가 되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의 강력한 수요를 바탕으로 향후 전망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주가가 이미 상당히 많이 올랐으므로 꺼려질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조정 요인이 보이지 않는 만큼 추가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아래에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 결과를 공유하도록 한다.

 

Company Analysis Report 2.0 - 아모레퍼시픽.pdf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