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중국 경제 성장의 불안 요인 WMP 본문

Investment

중국 경제 성장의 불안 요인 WMP

Jeongseob.Kim 2014. 5. 3. 09:24

 

 

1. 투자가가 알아야할 중국 경제 위험 지표 WMP

 

작년 한 때 중국의 경제 성장에 브레이크가 걸릴 것이라며 떠들석 하게 했던 위험 요소 중 하나인 WMP(Wealth Management Product, 자산관리상품)이라는 것이 있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금융 상품 중 하나이며, 중국의 은행 영업점 혹은 인터넷을 통해 활발하게 홍보되고 있기도 하다.

 

WMP가 인기 있는 이유는 연 7%~15%에 이르는 높은 확정 수익률 때문인데, 이런 고수익이 가능한 이유는 WMP 판매로 인한 자금이 각종 정부 규제나 일반 은행에서 더 이상 대출을 받을 수 없을 정도로 여신한도가 없는 사업자들에게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WMP 판매량이 주목받는 이유는 WMP 상품 판매로 유입되는 자금이 흘러들어가는 투자 대상을 파악하기 어렵다는데 있다. 즉, 유입되는 자금이 신용 상태도 분명하지 않은 곳에 유입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는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사실 스타일로만 보면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초래한 부채 담보부 증권(CDO)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중국판 금융 위기의 초래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근거로 볼 수가 있을 것이다.

 

WMP의 대략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다.

 

  1) 국유은행의 대출채권을 민간 신탁회사로 넘김

  2) 신탁회사는 대출채권을 유동화 시킴

  3) 지방 정부 혹은 민간 사업자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만들어짐

  4) 이 상품을 다시 은행에 넘김

  5) 은행이 WMP라는 이름을 붙여 판매

 

국유 은행은 대출채권을 넘기는 방식으로 재무제표 상에 "대출"로 잡게 하지 않아 재무 건전성을 해치지 않게 하면서 고객들에게 WMP을 판매해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대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실제 리스크는 가지고 있게 된다.

 

 

2. 중국 WMP 판매 현황 및 위험 수준

 

예전 기사에 따르면 2012년 말 발행 잔액은 10조위안(약 1802조원)에 이르렀다고 한다.

 

 

 

위의 통계자료를 보면 2013년 추정으로 약 13조 위안(현재 환율 기준 약 2,132조원, 약 2조 778억 달러) 가량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최근 인민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1분기 중국 외환보유액은 3조 9,500억 달러라고 한다. 이는 중국 증시의 전체 시가총액과 맞먹는 규모라고 하는 엄청난 금액이며, WMP의 발행은 이의 절반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다.

 

WMP 판매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은 판매 상품의 확정 이율이다. 판매 상품의 이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상품 판매에 비해 자금 수요가 적다는 것으로 수요처인 사업자들의 자금 조달 여러움이 적다는 의미일 것이고, 판매 상품 이율이 높다는 것은 상품 판매에 비해 자금 수요가 많다는 것으로 자금 조달에 그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WMP 판매에서 높은 이자율의 판매 비중이 높다라는 것은 시장이 그만큼 신용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메릴린치의 통계 그래프에 따르면 기존에는 3~5% 상품이 주를 이루던 것에서 2013년들어 5~8%에 해당하는 비교적 높은 이자율 상품 판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WMP 분석에 있어 다른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시보 금리(SHIBOR, SHanghai InterBank Offered Rate)이다. 시보금리는 상하이 은행간 단기 금리를 말하는데, WMP 상환에 따른 리스크에 영향을 받아 이 시보 금리 변동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시보 금리가 높아지면 그 만큼 시장 리스크가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시보 금리가 올해 초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였다.

 

 

(상하이 시보 금리 변동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shibor.org/)

 

 

중국 정부의 개혁 의지로 위기 상황 가능성은 적다고 볼 수 있지만, WMP 상품 판매 규모가 크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주시할 필요는 있다.

 

 

3. 중국 정부의 대응 방안

 

중국 정부가 국가 소유인 국유 은행들의 경영을 돕기 위해 예금금리를 제로에 가깝게 낮게 정해 놓았다. 그러니 민간인들은 딱히 좋은 투자처를 찾지 못하다가 WMP라는 비교적 고금리 상품을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중국 은행은 경쟁적으로 WMP를 판매하게 되고 마치 원금이 보장되는 것 처럼 소비자를 현혹하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소비자들도 "국유 은행이 판매하는 상품이니 설마 떼먹기야 하겠어"라는 생각으로 상품을 사게된다. 물론 이 상품은 원금 보장도 안되고, 중국 정부도 해결해주지 않는다.

 

주요 수요처인 지방 정부의 인프라 사업이 잘되면 상관이 없는데, 문제는 중국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투자 과잉 문제가 불거지자 올해 초 WMP 자금을 끌어다 쓴 지방 정부가 채무 불이행 선언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WMP 규모가 작다면 그냥 부도 처리 하면되지만, 앞서 말했다 시피 중국 증시 시가총액의 절반 정도의 폭발적인 규모로 성장해 버렸기 때문에 개인들의 손해는 물론이고 금융 시스템 위기로까지 번질 수가 있다.

 

중국 정부로서는 WMP 채무 불이행 건을 막아주게 되면, WMP 상품에 대한 전체적인 보상 요구로 번질 수 있고, 마냥 손을 놓고 있자니 연쇄 부도로 인해 경제 위기를 불러올 수가 있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래서 내놓은 고육지책으로 중국 정부가 익명의 개인을 통해 WMP 부도를 막게 해서 표면적으로는 정부의 개입이 없게 하면서 연쇄 부도를 해결하고 있다는 말 까지 들리고 있다.

 

올해 들어서 중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이 채무 불이행으로 인해 부도가 되었다는 소식과 WMP 상품에 대한 채무 불이행으로 인한 연쇄 부도 가능성 위험이 들어남에 따라 중국에 대한 투자 뿐만이 아니라 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4. 의미 분석과 고민

 

다른 종류의 금리 지표도 그렇듯이 적정한 수준에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일정 범위를 넘어서는 값을 가지면 관련 금융 기관들의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당장 직접적인 리스크가 발생하지는 않더라도 투자가 입장에서 신호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더군다나 얼마전 모 통계 조사에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경제 1위 경제 대국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을 만큼 중국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중국 성장율 저하는 세계 경기 침체의 발단이 될 수도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중국 관련 지표는 중요도가 크다.

 

따라서 미국에서 발표하는 주요 경제 지수 뿐만 아니라 중국의 WMP 및 시보 금리와 같은 리스크 관리 지표를 거시적 관점에서 투자 판단의 근거로 삼을 수 있다. 장기적으로 Prometheus에서 이런 지표들을 자동적으로 분석하여 의미있는 추론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