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SIT] 2016-08-20 시스텝 업데이트 본문

Investment Assistant Tools/Griffin

[SIT] 2016-08-20 시스텝 업데이트

아슈람 2016. 8. 20. 11:06
반응형



안녕하세요.


SIT 웹사이트의 2016년 08월 20일자 시스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개선 사항은 크게 Analyzer의 기능 보강과 Screener의 속도 개선입니다.



Analyzer 기능 개선


먼저 Analyzer 기능을 사용할 때, 뭔가 한눈에 안들어 오던 분석 내용에 몇 가지 요소를 추가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유저로 하여금 한눈에 저평가/고평가 여부나 투자매력도를 점수화 하여 매수를 할만한지 아니면 매도를 해야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하였습니다.


과거 52주 동안 고가/저가를 파악하여 현재가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려줌으로써 그간 움직임에 비해 낮은 가격인지 높은 가격인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기능은 괜찮다고 판단한 어떤 회사를 오랬동안 관찰해온 투자자가 그 회사 주식을 사거나 팔려고 할 때 좀 더 싸게 살 수 있거나 높은 가격에 팔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가격이 변동해도 그 회사의 기업가치에는 크게 변화가 없다는 전제 하에서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죠.




주가 괴리율은 수익가치와 자산가치로 산출한 그 회사의 적정가격이 현재 가격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괴리율이 높을 수록 저평가 되었다는 의미이며, 괴리율이 음수인 경우는 이미 적정가격 보다 많이 올랐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44.99%의 괴리율을 갖는 경우라면 지금 보다 약 44.99%의 상승 여력이 있다고 해석됩니다.




새로운 요소인 S-Point 라는 지표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기본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 재무제표 기반으로 정량적 분석을 한 결과인 Fundamental 포인트와 기술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 주가와 거래량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산출한  Momentum 포인트를 가중 평균하여 산출한 지표로 단순히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동시에 하여 매수/매도 시점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입된 개념입니다.


현재는 Momentum 포인트는 구현 중인 기능으로 지금은 기본 값인 50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Screener 기능 개선


다음으로 Screener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스크리닝을 할 때 사용 환경에 따라 2~3분 가량의 시간 소요로 인해 답답하게 느껴졌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를 개선하여 약 20초 정도 시간에 스크리닝을 완료하도록 속도를 높혔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스크리닝이 수행되고 있음을 표시하여 기존에 무반응인 것처럼 보이던 UI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에 Score 개산시 오류가 있었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에도 아마 순위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추후에는 사용자가 스크리닝 조건을 직접 조정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시가 총액이 3000억 이상인 회사만 스크리닝 한다거나 PER, PBR에 범위를 두거나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추가적인 스크리닝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 마법공식으로 알려진 분석 방법을 적용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서비스 이용은 무료이며, 다음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