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연구 방향 본문

카테고리 없음

연구 방향

아슈람 2008. 11. 14. 15:03
반응형
역시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지라도 당장 산업내에 적용할 수 없다면, 인정받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럴 때면 그래도 외국은 좀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기회를 만들고 준비해서 외국으로 나가야지 싶다.

지난 석사 2년 동안을 생각해 보면, 너무 현실감 없이 하고 싶은 연구만 해온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무작정 교수님이 닥치는대로 눈문 수만 늘리는 일에 동참해서 여기저기 쓸데 없는 논문만 내고, 논문 실적이 아무리 10편이 넘는다고 해봐야 과연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페이퍼가 얼마나 될까? 더군다나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회사들은 논문 실적은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데, 역시 지방국립대라서 그런지 눈 가리고 귀도 막고 사는 것 처럼 살아왔다는 느낌이다.

내 전공에서 내가 해 온 일이 아니라 다시 2년 전으로 돌아가면 어떤 일을 했어야 할까?

1. Realtime Application을 염두해 둔  DSP+FPGA control board 개발 + RTOS
2. Intelligent control library or Artificial intelligence library
3. Distribution control

실제적으로 1번은 실제 산업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일 것이다. 2, 3번은 좀 더 석사 다운 연구 테마일듯 한데, 사실 지금 내가 있는 랩실에서 연구하는 것은 1번 약간과 2번 약간... 말로는 지능 제어 랩실이지만, 솔직히 10년전 지능 제어 이론을 그냥 다양한 로봇에 구현만 하고 있을 뿐이다. 이래서는 과학자를 배출하는 곳이라기 보다는 그냥 2류급 엔지니어 양산소 같다.

갇혀 살다가 갑자기 취업문 앞에서 방황하고 있는 나를 보며 지금은 그냥 한숨만 나오지만, 조금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서 나에게 남겨진 카드가 뭐가 있는지 살펴봐야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