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2018년 11월 운용 보고 및 전망 본문

Investment/포트폴리오

2018년 11월 운용 보고 및 전망

Jeongseob.Kim 2018.12.01 10:29



운용 결과


2018년 11월 말의 보유 포지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10월 말 포지션 청산으로 현금 비중이 일시적으로 높아졌었는데, 다시 포지션을 상당부분 잡은 관계로 현금 비중이 많이 줄었습니다. 11월 초에도 국내 투자의 상당 부분을 청산 했다가 다시 매집하게 되었습니다.


3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밑돌 뿐아니라 향후 실적 전망도 부정적이라는 이유로 엔비디아의 주가가 크게 내려갔습니다. 고점 대비 50% 아래로 내려갔는데, GPU 분야에서 독보적인 회사이며 향후 클라우드,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성장가능성은 아직도 유효하고 비록 가상화폐로 생긴 일시적인 가격상승을 반납하더라도 지금의 가격은 매력적이라는 생각에 포지션을 매입했습니다. 



국내 증시에 대한 숏 포지션


국내 증시에 대한 숏 포지션은 미중 무역 전쟁이 아니래도 앞으로 세계 경기 하강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어서 적어도 내년까지는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11월 초에 트럼프와 시진핑의 화해의 전화로 인해 투자한 인버스가 고점을 찍고 하락전환을 해서 전량 매도했었으나 다시 동일한 포지션을 구축했습니다.


유가 숏 포지션


이렇게까지 급격히 유가가 하락할 거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WTI가 장중 50달러 아래로도 내려갔습니다. 제 WTID를 샀을 때 평단가를 계산하면 WTI가 55달러 부근에서 수익률이 0%가 되어야 하는데, 50달러 아래로 내려갔어도 20%이상 손실이 나고 있는 것을 보면 WTID가 완벽하게 추종은 못하는 상품인 것 같습니다. 상품 가격 추종이 완전하지 않다면 앞으로는 장기적인 투자는 지양해야 할 듯 합니다. 어쨌든 지난 달과 동일한 이유에서 보유 중인 유가 숏 포지션을 일부 매도하였습니다.



지난 달 현금 비중이 많아졌었으나 이번 달에는 상품 재매입 등의 이유로 다시 현금 비중에 16% 정도로 줄었습니다. 보유한 포지션을 통해 12월 마지막 한달에 얼마나 손익을 안겨줄지 모르겠습니다.



11월 초 트럼프와 시진핑의 화해의 전화 이후로 세계 증시는 반등을 한 모습입니다. 덕분에 주로 숏 포지션을 보유한 제 포트폴리오의 자산가치는 하락했네요. 아무래도 올해 안으로 연초의 자산가치 복구는 어려운 모습입니다. 


향후 전망


지금 글을 올리고 있는 이시각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G20 정상 회담이 열리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벤트인 트럼프와 시진핑의 정상회담이 어떤 결론을 낼지 주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장은 무역협상이 타결이 아니라도 휴전 수준으로 일단 정리되지 않을까 기대를 하는 중인 것 같습니다. 이미 양국가가 입은 경제적 타격이 작지 않았다라는 분석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국이 자존심을 세우고는 있지만 실물경제에서 이미 기업 부채로 인한 신용(유동성) 문제가 은행권으로 전이되고 있는 중이라서 미국이 계속 밀어붙인다면 그리 오래 버티지 못할 것 같다고 생각이 되는데, 워낙 트럼프가 예측이 어려운 사람이라 과연 어떻게 결론이 날지 조심스럽긴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