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2018년 10월 운용 보고 및 전망 본문

Investment/포트폴리오

2018년 10월 운용 보고 및 전망

Jeongseob.Kim 2018.11.03 11:37



운용 결과


2018년 10월 말 보유 포지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포지션에 대한 청산으로 현금 비중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당분간은 다시 어떤 전략을 짜서 포지션을 구축할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네요. 




테슬라

주요 포지션이었던 테슬라는 어닝 서프라이즈 발표 후 청산하였는데, 최근 주식 시장의 분위기가 좋은 실적을 발표해도 잠깐 반등 후 하락세로 돌아서는 분위기여서 일찍 청산한 실수를 하였습니다. 나름 합리적인 매매였으나 결과적으로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는 점에서 많이 아쉽습니다. 회사에 대한 장기 비전은 개인적으로 높히 평가하지만 이번에는 겁을 먹은게 실수라면 실수라고 볼 수 있겠네요.


중국에 대한 숏 포지션

미중 무역 전쟁으로 중국 증시가 하락할 꺼라 배팅했던 포지션을 청산했습니다. 미국 중간선거 등의 이슈가 있어서 반등하리라는 예상 때문인데, 놀랍게도 미중 무역 전쟁의 합의에 대한 가능성도 나오고 있네요. 다시 포지션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많은 생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쉽게 합의게 될 것이였으면 그렇게 진전이 없지도 않았을 건데 말이죠.


유가 숏 포지션

최근 유가가 포락하다시피 내리고 있어서 높은 손실율을 기록 중인 유가 숏 포지션을 일부 청산했습니다. 이는 로스컷 개념보다는 내년에 있을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액을 줄이기 위한 전략적인 매매입니다..




포트폴리오의 자산 구성 비율은 국내 투자가 해외 투자 대비 약 1/4 수준이며, 주요 포지션 청산으로 현금 비중이 많아졌습니다. 이제 두달 남은 올해의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현금을 잘 써야 하겠습니다.



연초에 포트폴리오 평가가치와 주요 지수를 100으로 놓고 월별 변화를 비율로 그려놓은 그래프 입니다. 주요 지수대비 내 포트폴리오가 상대적으로 얼마나 뛰어난 실적을 기록했는지 알 수 있게 합니다


이 그래프를 볼 때마다 가슴이 아픈데, 올해 초에 얼마나 멍청한 짓을 저질렀는지 알수있게 해주는 그림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10월 들어 테슬라의 주가가 상승하고 숏포지션에 대한 예측이 맞아서 하락장에서도 선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가야할 길이 멀긴 하지만... 시장 변동성이 앞으로도 계속 클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잘 대응해서 좋은 마무리를 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향후 전망


미중무역 전쟁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해야할까요? 월초부터 트럼프와 시진핑이 화해무드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6개월만에 전화통화를 했다는데요. 11월 30일에 있을 G20 정상회담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양국 무역 간에 긍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알려져 있어서 시장이 오랜만에 급등하기도 했습니다만, 다시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제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아직 합의를 할 정도의 진전이 이루어진 것 없이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해서 시장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다음주 미국 중간선거가 예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염두해 둔 정치적 쇼가 아닐까도 의심이 되는데, 사실 합의에 관한 깜짝 뉴스가 나올 때도 미국의 요구조건이 중국 입장으로써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것들이 다분하고 미국 입장으로도 양보할 이유는 전혀 없기 때문에 설마 중국이 무슨 생각으로 미국의 요구 조건을 받아들인다고 했을지 의아하긴 했습니다. 아마도 다음주는 지나봐야 어떤 영문인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염두해두고 포지션을 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 증시는 주요 신흥국 가운데 가장 변동성이 높은 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 경제에 많이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미중 무역전쟁의 향배에 따라 변동성이 심하게 나타나는 듯 합니다. 실업률 증가, 과감하게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나서지 못하는 정부의 정책 실패, 거기에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외국 자본 이탈 가능성과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높아진 가계 부채로 인한 가처분소득의 지속적인 감소는 한국 경제의 장기 전망을 어둡게 한다는 기존의 생각에 변함이 없게 합니다.


따라서 지난 5월부터 한국 증시에 대한 숏 포지션 입장은 유지합니다. 다만 미중 무역전쟁의 결과에 따라 급격한 하향이냐 완만한 하향이냐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